지프 어벤저 국내 출시 임박! 가격과 성능은? (국내 가격, 일정, 제원 등)


SUV 전문 자동차 브랜드인 JEEP(지프)에서 공개한 첫 전기차 지프 어벤저 국내 출시 임박에 따라 국내 가격과 출시 일정, 디자인, 성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거 6.25 전쟁 당시에 미군들이 주로 사용하던 차량으로 국내에서는 어느 순간부터 SUV라는 명칭보다 ‘지프차’로 불릴 정도로 지프는 터프한 SUV 라인업을 기반으로 많은 마니아층을 보유한 브랜드입니다.

이런 지프가 이제 전동화 시대와 소형 SUV 트렌드를 겨냥하여 역사적인 첫 전기차인 지프 어벤저 (Avenger)를 공개하였고 국내 출시가 임박함에 따라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프 어벤저 국내 출시 가격 / 일정

유럽의 도시들은 국내와 다르게 좁은 골목이 많이 형성되어 있기도 하고 주차 공간이 여유롭지 않기 때문에 소형차를 많이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프 어벤저는 작지만 SUV 이미지를 담은 디자인으로 현재 유럽 각국에서 출시되어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지프 어벤저 국내 출시

국내 판매가

지프 어벤저는 독일 기준 트림별로 37,000유로에서 44,000유로까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는데 국내 판매가는 어떻게 될까요?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국내 판매중인 다른 지프 차종과 독일의 판매 가격을 비교해 보면 환율을 제외하더라도 독일 대비 국내 판매가가 6%가량 높은 점을 고려했을 때 국내 예상 출시가격은 5,500만 원부터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이는 2023년도 기준 정부 전기차 보조금을 100% 수혜 가능한 판매가 5,700만 원 이하이기 때문에 실제 구입 시 4,000만 원대로 구입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출시 일정

지프 어벤저 국내 출시 일정은 2023년도 말, 또는 2024년도 초로 예상되고 있으며 현재 유럽에서는 생산되고 있는 차종이기 때문에 국내 환경부 인증상 문제가 있지 않는 이상 머지않아 국내에서도 구입 가능할 것입니다.

제원 / 디자인

제원

4,084 x 1,776 x 1,535 x 2,560 (전장 x 전폭 x 전고 x 휠베이스, mm)

서론에서 이야기했다시피 지프 어벤저는 소형 SUV로 쉐보레의 볼트 EV와 비슷한 수준의 제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길거리에 자주 보이는 코나 일렉트릭과 비교했을 때도 작게 느껴질 정도로 소형이지만 각진 SUV 이미지를 살려 러기드한 이미지를 버리지 않았습니다.

디자인

다음은 외장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브랜드의 시그니처 디자인으로 볼 수 있는 라디에이터 그릴의 경우 기능적인 요소는 제외하고 브랜드 이미지와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형상만 유지했고 라디에이터 그릴 양족과 연결되어 있는 전면 레드 램프는 사이즈와 다르게 강인한 모습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 지프 어벤저 국내 출시 - 전면

전면 헤드램프와 같이 SUV 특유의 러기드한 느낌을 낼 수 있도록 측면과 후면 모두 굴곡이 많은 디자인을 선택하였고 그 결과 이미지로만 본다면 전장 4,000mm 초반대가 믿기지 않을 정도로 늠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내장 디자인의 경우 통합으로 출시되어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흔히 담고 있는 다른 전기차들과 다르게 10.25인치 터치스크린과 디지털 클러스터가 구분되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내장 디자인에서도 SUV의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차량 내부 곳곳에 충분한 수납공간을 확보했습니다.

  • 지프 어벤저 국내 내장 디자인

이는 같은 그룹사 브랜드인 피아트 500e에서도 채택한 부분인데 기존의 기어 노브, 또는 현대/기아에서 최근 채택하고 있는 칼럼식 기어노브와 다르게 센터패시아 하단에 버튼식 기어를 적용하여 차이점을 두었는데 이는 기존 버튼식과 다르게 가로로 나열되어 있어 기존 방식에 익숙한 운전자에게는 다소 불편함이 예상됩니다.

사양 및 성능

배터리 / 모터 사양

지프 어벤저는 스텔란티스 그룹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STLA SMALL‘ 이 적용되었고 배터리는 54 kWh의 NCM 배터리가 탑재되었습니다. 배터리는 스텔란티스와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사인 NextStar Energy로부터 공급되어 독자적으로 공급한 케이스가 되겠습니다.

구동 방식으로는 2WD 기준 전륜에 154마력 (115kW/255Nm)의 모터가 탑재되었고 아직 출시되지 않았지만 후륜에 보조구동 모터를 추가 탑재하여 총 300마력의 출력을 내는 AWD 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제원이 작은 소형차가 AWD 성능까지 발휘한다면 동급 경쟁차들 사이에서는 적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주요 성능 (주행거리, 충전시간, 제로백)

전기차에 중요한 성능중 하나인 주행거리는 유럽 WLTP 기준 400km이며 국내 기준으로 환산했을 때는 국내 기준으로는 약 300km 초반으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프 어벤저의 충전시간은 11kW 완속 충전기를 사용 시 100% 완충까지 5시간 30분 소요되고 100kW 이상의 급속 충전기를 사용 시 20~80% 충전했을 때 단 24분 만에 충전 가능합니다. 최근에 화두가 되고 있는 테슬라의 NACS를 채택하는 부분에 대해서 스텔란티스는 아직까지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선 CCS 기준 적용되었습니다.

제로백은 2WD 기준 9.0초로 해당 차급에서는 준수한 성능이지만 제로백이 강한 전기차임을 고려 시 다소 열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WRAP-UP

지프의 첫 번째 전기차 지프 어벤저 국내 출시를 앞두고 국내 출시 가격과 일정, 디자인, 성능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3년 유럽 올해의 차에 수상하며 탁월한 상품성을 입증한 지프 어벤저가 국내에도 출시되었을 때 그 인기를 이어갈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