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교체 주기, 비용, 셀프 교체 등 총정리

합리적인 비용으로 엔진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하려면, 모닝 엔진 오일 교체 주기와 비용, 그리고 셀프 교체 방법까지 꼼꼼하게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진 오일 역할 및 관리 필요성

엔진 오일, 정말 교체해야 할까요?

엔진 오일 교체는 꼭 필요할까요?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에서 엔진 냉각, 윤활, 세척 유지 보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엔진의 성능과 수명에 중요합니다.

이를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엔진 성능이 저하되고, 부품 손상으로 이어지며 결국 수백만 원이 드는 전체 엔진 교체 상황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자주 교체할 필요는 없으며 차량에 맞는 교체 주기를 지키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교체 주기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교체 주기 확인 방법은 2가지로 차량 취급 설명서의 교체 주기를 확인하는 방법과 엔진 오일 레벨 게이지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취급설명서 교체 주기

차량 구매 시 제공되고 언제 어디서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한 차량 사용 설명서의 정기 점검 항목에서 소비자의 주행 조건과 엔진 종류별로 엔진 오일 교체 주기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일반 조건 엔진 오일 교체 주기

일반적으로 엔진 오일은 차량에 탑재된 엔진 종류별로 교체 시기에 차이가 있지만 일반 조건에서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교체 주기는 가솔린 1.0T-GDI 엔진은 10,000km, 1.0MPI / LPG 1.0LPI 엔진은 15,000km, 또는 12개월마다 교체 필요합니다.

특히 터보 차량은 엔진 오일 상태가 터보 내구성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권장 주기보다 더 자주 교체하는 것도 권장됩니다

엔진 종류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교체 주기

가솔린
1.0T-GDI 매 10,000km
(또는 12개월마다)
1.0MPI 매 15,000km
(또는 12개월마다)
LPG 1.0LPI

가혹 조건 엔진 오일 교체 주기

일반 조건과 다르게 가혹한 조건에서 주행하는 차량의 경우 가혹 조건 기준의 교체 주기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먼저 본인이 아래 예시 중 5개 이상 적용되는지 확인해 보시고, 5개 이상 해당 되신다면 가혹 조건 기준 엔진 오일 교체 주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짧은 거리 반복 주행

  • 모래, 먼지가 많은 지역 주행

  • 교통 체증 심한 구역 주행

  • 잦은 험로(눈길, 비포장도로) 주행

  • 산길, 오르막길, 내리막길 주행

  • 경찰차, 택시, 견인차 등으로 사용

  • 잦은 고속 주행 및 급가감속

  • 캠핑용, 또는 지붕 위 짐칸 탑재

보통 국내는 짧은 거리 반복 주행이 많고, 잦은 정차와 출발, 그리고 미세 먼지가 많기 때문에 주행 조건이 헷갈리시면 가혹 조건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교체 주기는 가혹 조건 기준 일반 조건의 절반으로 가솔린 1.0T-GDI 엔진은 5,000km, 1.0MPI / LPG 1.0LPI 엔진은 7,500km 또는 6개월마다 교체 필요합니다.

엔진 종류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교체 주기

가솔린
1.0T-GDI 매 5,000km
(또는 6개월마다)
1.0MPI 매 7,500km
(또는 6개월마다)

LPG 1.0LPI

엔진 오일 상태 점검 방법

엔진 오일 교체 주기는 차량의 취급 설명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보다 직관적인 방법으로는 엔진룸 내에 위치한 ‘엔진 오일 레벨 게이지’를 활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레벨 게이지는 엔진에 장착된 부품으로, 오일의 양이 적정한지, 오염되었는지 등의 상태를 육안으로 점검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교체 시기를 놓쳤다면, 이 방법으로 현재 엔진 오일 상태를 직접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셀프 교체 방법/비용

엔진 오일을 교체하려면 기존 오일을 완전히 배출한 후 새 오일로 채워야 하기 때문에, 일반 운전자가 혼자 진행하기에는 다소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전문 정비사의 손길이 필요하죠.

하지만 정비소를 이용하면 엔진 오일 자체 가격에 공임까지 더해져 총 비용이 10만 원 이상 나오는 경우도 있어, 부담이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비교적 저렴하게 정비할 수 있는 ‘반 셀프 교체’ 방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구매

정비소에서 엔진 오일을 구매하게 되면 가격이 높기 때문에 더 저렴한 온라인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가격은 교체 시기가 유사한 에어클리너, 오일 필터를 포함 4~5만 원대로 구매 가능하기 때문에 엔진별로 아래 링크를 통해 세트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엔진 오일 교체 세트

(엔진 오일 + 오일 필터 + 에어클리너)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용량 및 사양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용량은 1.0T-GDI 엔진은 3.5L, 1.0MPI 엔진과 1.0LPI 엔진은 2.9L이며 엔진별 추천 사양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권장 사양보다 높은 등급의 고성능 오일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엔진에 부담을 줄 수 있어 무조건 높은 사양이 좋은 건 아니라는 점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엔진 종류
용량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추천 사양
가솔린 1.0T-GDI 3.5L SAE 0W-30. 5W-30
API SN/SP 또는 ACEA C2
1.0MPI 2.9L SAE 0W-20, 5W-20
API SN/SP 또는 ILSAC GF-6
LPG 1.0LPI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교체 비용 및 작업 시간

차종에 맞는 엔진 오일을 미리 준비했다면, 가까운 공임나라 매장을 방문해 교체 서비스를 받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공임나라 지점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회원가입 후 원하는 시간대를 예약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 교체 공임비는 17,000원이며, 엔진 플러싱을 함께 진행할 경우 5,000원이 추가돼 총 22,000원이 소요됩니다. 작업 시간은 약 30분 정도 걸리며, 3세대 모닝 기준으로 오일 비용과 공임을 포함해 약 6만 원대면 교체가 가능해 일반 정비소보다 훨씬 저렴하게 정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WRAP-UP

오늘은 기아 3세대 모닝 엔진 오일 교체 주기와 주변 공임나라를 이용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교체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차주 분들이 자신들의 차량을 직접 정비하는 그날까지! 기어트렌드가 함께하겠습니다.

출처 : 기아 취급설명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