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 어떤 차일까? (가격, 23년 출시 일정, 성능 등)

럭셔리한 헤드램프로 유명한 GM의 프리미엄 브랜드 캐딜락의 첫 전기차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와 연계해서 가격, 출시 일정, 사양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1년도 상하이 오토쇼에서의 첫 공개 후 화려한 디자인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지만 최근 차량 반도체 부품 수급 이슈와 품질 확보에 따라 양산이 지연되었지만 2022년도 하반기부터 미국 시장에 활발하게 인도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도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차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가격 / 출시 일정

서론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GM의 프리미엄 브랜드 캐딜락의 첫 전기차인 리릭은 현재 미국에서 출시되어 소비자에게 인도되고 있으며 테크 (TECH), 럭셔리 (LUXURY), 스포츠 (SPORT) 3종의 트림별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미국 트림별로 가격대는 각각 $58,590, $62,690, $63,190부터 형성되어 있으며 옵션가에 따라 일부 변동됩니다.

국내 판매가 8,400만원부터

그럼 국내 판매가는 어떻게 될까요?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된 판매가는 없지만 2023년도 정부 전기차 보조금을 50% 수혜 가능한 판매가 범위인 5,700만 원 ~ 8,500만 원 내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현재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캐딜락 모델의 국내/미국 판매가를 비교해 보면 환율을 반영하고도 약 10% 정도 가격차이나는 부분도 고려했을 때 국내 예상 출시가격은 8,400만 원부터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경쟁차로는 최근 출시되어 리릭보다 판매가가 낮은 7,728만 원부터 판매 중인 기아 EV9이 있지만, 프리미엄 모델임을 고려했을 때는 적정 수준의 가격대로 보입니다.

국내 출시는 2023년도 하반기부터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 일정은 지난 5월 초, 캐딜락 코리아에서 2023년 하반기부터 출시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이미 미국 시장에서는 원활하게 생산되어 인도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머지않아 확인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제원 및 디자인

제원

4,996 x 1,977 x 1,623 x 3,094
(전장 x 전폭 x 전고 x 휠베이스)

캐딜락 리릭의 제원은 현대 아이오닉 5보다는 크고, 기아 EV9 보다는 조금 작지만 대체로 유사한 제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제원은 모두 유사하지만 전고가 80mm 정도 차이가나는데 이는 일반 대형 SUV와는 다르게 조금 더 스포티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설정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일부 해외 브랜드 모델중 제원이 다른 경우가 종종 있는데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에는 미국 사양과 동일하게 나올 예정입니다.

외장 디자인

  •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 - 외장 디자인2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 - 외장 디자인2

리릭의 외장 디자인을 보자면 앞으로 전개될 전기차 라인업에 대한 전반적인 패밀리룩을 보여준다는 느낌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전기차답게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 컨셉을 기반으로 전면부 LED로 된 블랙 크리스탈 그릴은 캐딜락의 엠블럼과 내연기관 모델의 형상을 가져와 캐딜락만의 정채성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전면 중앙부에 있는 크리스탈 그릴은 디자인적인 역할을 주로 하고 양쪽 끝에 세로로 이어진 DRL이 실제 어두운 환경에서 주행 시 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뒤에 설명드릴 다른 디자인 요소도 놀랍지만 개인적으로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가 기다려지는 이유는 이 화려한 전면부 LED 그릴이기 때문에 가장 매력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측면부와 후면부 또한 전면의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 컨셉과 스포티한 느낌이 잘 표현되었습니다. 측면의 C필러와 이어지는 테일 램프 형상은 날렵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앞서 제원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낮은 전고는 SUV의 러기드한 모습보다는 CUV의 형상에 조금 더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느 차량과 같이 후면 중앙부에는 캐딜락 엠블럼이 있는데 전기차로 새로 선보인 모델이니 만큼 LED로 표현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기도 합니다.

내장 디자인

  •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내장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내장

내장 디자인은 프리미엄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미국 특유의 투박스러움과 실용적인 느낌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캐딜락 리릭은 국내 출시이기 때문에 내장 디자인에 강한 현대와 기아와 동등 수준의 편리함과 고급스러움으로 무장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미국 모델과 동일하게 나올 예정입니다.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가 이어진 33인치 디스플레이는 요즘 전기차 같이 디스플레이적 디자인 이미지를 더했고 현대 제네시스와 같이 다이얼 방식의 기어 노브를 적용하여 고급스러움을 더 했습니다. 리릭에는 적용되지 않았지만 최근 출시 중인 전기차들은 기존 센터 콘솔에 위치했던 기어 노브가 핸들 우측에 위치한 컬럼식 기어 노브로 변경되며 내부 공간을 확보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다음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 모델에서는 이 부분도 업데이트되어 실내 공간에서의 혁신이 보였으면 합니다.

사양 및 성능

배터리 / 모터 사양

리릭은 배터리 사양 기준으로 하나의 단일 트림이 제공될 예정이며 GM의 얼티엄 플랫폼이 적용된 102 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됩니다. 이는 LG 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적용이 되었으며 12개의 모듈이 탑재되어 기아 EV9의 99.8 kWh 용량과 유사하게 탑재되었습니다.
모터는 배터리와 다르게 2WD와 AWD 트림이 제공되는데 2WD의 경우 340마력 (255kW/440Nm)영구자석 모터가 후륜에 탑재되었고, AWD의 경우 총합 550마력 (373kW/610Nm)두 개의 모터가 전륜과 후륜에 탑재되어 충분한 동력 성능을 제공합니다.

주요 성능 (주행거리, 충전시간, 제로백)

전기차의 주요 성능인 주행거리와 충전시간, 그리고 제로백을 알아보겠습니다. 주행거리는 2WD 트림의 1회 충전 시 미국 EPA 기준으로 최대 314마일까지 주행 가능하고 AWD일 경우 308마일까지 주행 가능합니다. 국내 주행거리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약 450km대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V AER Conversion 참조).
충전시간은 급속 충전기 사용 시 10분당 76마일(약 122km)까지 주행 가능하고 10~80%까지 충전 시 약 29분 소요 예상됩니다. 일반 11.5kW급 완속 충전기 사용 시에는 시간당 31마일, 19.2kW급 완속 충전기 사용 시에는 시간당 52마일 충전 가능합니다. 충전기는 미국 기준으로 테슬라의 NACS가 적용 되었으나 국내에 들어올때는 CCS가 적용되어 수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로백은 2WD 트림은 5.7초, AWD 트림은 4.6초로 제원이 큰 기아 EV9 보다는 조금 더 날렵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Wrap-Up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에 앞서 국내 출시 예상 판매 가격과 일정, 제원, 디자인, 사양, 성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날이 보편화되고 있는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하루빨리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로 시장에 합류하여 GM의 입지를 다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