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 캐스퍼 와이퍼 교체 방법 알아보기 (사이즈, 교체주기 등)

전/후방 와이퍼를 교체해야 하는 캐스퍼 차주분들을 위해 정비소에 가지 않고 저렴하게 캐스퍼 와이퍼 교체 방법, 사이즈, 주기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와이퍼, 이제는 직접 교체하자!

자동차 정비는 오로지 정비소에 방문해야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기본적인 소모품의 경우 교체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쉽고, 경제적이고, 그리고 직접 하다보면 내 차에 애착이 생기기 때문에 직접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1. 경제적이다.

일반적으로 차량에 다른 문제가 없을 경우 대부분 엔진오일 교체시기에 맞춰 정기적으로 정비소에 방문하시는데요, 차량 수리 비용인 공임비가 가장 저렴하다는 공임나라 기준으로 봤을 때 와이퍼 교체 시 5,000원의 공임비가 추가되고 직접 구매하지 않고 현장에서 구매하여 교체할 경우 5만 원 가까이 비용이 들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캐스퍼 와이퍼를 직접 온라인에서 구매하신다면 운전석/조수석 세트로 1~2만 원대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정비소에서 드는 비용과 비교하자면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2. 생각보다 매우 쉽다.

이어서 설명드릴 와이퍼 교체 방법만 잠깐 보신다면 어려워서 못한다고 하실 수가 없을 정도로 매우 쉽습니다. 안내해드리는 가이드대로만 따라 하시면 5분? 아니 한 짝당 1분이면 충분합니다.

캐스퍼 와이퍼의 경우 전방/후방에 모두 있어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교체 방법은 동일하니 뒤에 설명드릴 교체 방법만 보신다면 누구나 교체 가능합니다.

3. 내 차에 대한 애착이 생긴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본인의 차를 직접 정비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단순 와이퍼 교체 뿐만이 아니라 엔진오일 교체, 브레이크 교체 등 어려운 것도 직접 한다고 하는데 본인의 차량에 애착을 담아 수리를 하다보니 한국인들보다 ‘내 차’라는 자부심을 더 많이 느낀다고 합니다.

캐스퍼 와이퍼 사이즈

캐스퍼 와이퍼 위치

캐스퍼 와이퍼 교체 방법을 알아보기 전 적절한 와이퍼를 구매하기 위해 캐스퍼 와이퍼 사이즈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캐스퍼 전방 와이퍼 사이즈는 전방 기준 운전석 550 mm, 조수석 400 mm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캐스퍼 후방 와이퍼 사이즈는 280 mm 작은 사이즈인 캐스퍼에 맞게 앙증 맞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와이퍼 위치
와이퍼 사이즈
전방 와이퍼
운전석 550mm / 조수석 400mm
후방 와이퍼
280mm

캐스퍼 와이퍼 구매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캐스퍼 와이퍼 교체 방법

이제 캐스퍼에 맞는 와이퍼를 구매하신 후 택배를 받으셨다면 캐스퍼 와이퍼 교체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와이퍼 구조

와이퍼 교체 방법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간단하게 와이퍼의 구조와 명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와이퍼는 와이퍼 암, 와이퍼, 와이퍼 블레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와이어 암은 차체에 고정된 팔 부분으로 보시면 되고, 와이퍼 블레이드는 와이퍼와 와이퍼암을 연결해 주는 손목, 그리고 와이퍼는 실제 앞유리와 닿는 고무 부분인 손으로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그랜저 와이퍼 교체 방법, 비용, 주기 - 와이퍼 구조

와이퍼 교체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은 와이퍼 암과 와이퍼 블레이드가 연결된 부분인데 고리 형태로 고정해주고 있는 부분이 바로 잠금쇠입니다. 캐스퍼 와이퍼의 경우 전방과 후방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후방 와이퍼에는 이 잠금쇠가 없습니다.

전방 와이퍼 – 기존 와이퍼 제거

먼저, 기존에 있던 운전석 와이퍼를 제거해 보겠습니다. 앞유리와 와이퍼를 수직으로 세우고, 위에서 설명드린 잠금쇠를 위로 올린 후 와이퍼를 차량 쪽으로 밀게 되면 ‘툭’하는 느낌과 함께 끝이 고리 형태인 와이퍼 암과 블레이드가 분리됩니다.

  1. 누워있는 와이퍼를 앞 유리와 수직 방향으로 세우고 T자로 만들기
  2. 잠금쇠를 열기
  3. 블레이드를 차량 쪽으로 ‘툭’하는 느낌이 날 때까지 밀기
  4. 와이퍼 제거

전방 와이퍼 – 신규 와이퍼 장착

이어서 위에 링크를 통해 구입한 와이퍼를 장착해 주겠습니다. 조립은 언제나 분해의 역순이죠. 와이퍼 블레이드의 중간부에 위치한 잠금쇠를 위로 올리면 나타나는 구멍에 고리 형태의 와이퍼 암 끝을 삽입한 후 ‘툭’하는 느낌이 나도록 블레이드를 바깥쪽으로 당겨줍니다. 그리고 나서 잠금쇠를 다시 닫아주시고 와이퍼를 제자리로 원복 시키면 교체 완료입니다.

  1. 새로운 와이퍼의 잠금쇠를 열기
  2. 와이퍼 암 끝 고리를 구멍에 넣고 와이퍼를 차량 바깥쪽으로 ‘툭’하는 느낌이 날 때까지 당기기
  3. 잠금쇠를 닫기
  4. 세워져 있는 와이퍼를 다시 원래자리로 돌려놓기

* 이미지 출처 : 키즈현대

후방 와이퍼 교체

다음은 작지만 나름 SUV인 캐스퍼에 있는 후방 와이퍼 교체 방법입니다. 전방 와이퍼 교체 방법과 동일하게 와이퍼를 세워줍니다. 다만, 후방 와이퍼에는 잠금쇠가 없기 때문에 와이퍼를 차량 바깥 방향으로 당겨주면 간단하게 바로 분리가 가능합니다. 분리한 다음에는 새로운 와이퍼를 와이퍼 암에 끼우고 제자리로 돌려놓으면 완성입니다.

  1. 누워있는 와이퍼를 앞 유리와 수직 방향으로 세우고 T자로 만들기
  2. 와이퍼를 바깥 쪽으로 당겨서 와이퍼 암으로 부터 분해
  3. 새로운 와이퍼의 중심부를 와이퍼 암 고리부분을 향해 ‘툭’ 느낌이 날때 까지 눌러주기
  4. 세워져 있는 와이퍼를 원래 자리로 돌려놓기

주의사항

위에 안내드린대로 작업하시면 간단하게 작업이 가능하지만 간혹 부주의로 세워져 있는 와이퍼암이 갑자기 강하게 접혀 앞유리에 손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플라스틱과 고무 재질로 이루어진 와이퍼 블레이드와 다르게 와이퍼 암은 단단한 철이기 때문에 와이퍼 블레이드를 교체하다 실수로 세워 놓은 와이퍼 암을 밀게되면 빠르게 제자리로 돌아가게 되면 날카로운 끝부분의 고리 부분이 앞유리를 가격하여 파손될 수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번거로우시더라도 와이퍼 블레이드를 제거하신 후 새로운 와이퍼로 교체하기 전 전방 유리와 와이퍼 사이에 차량용 수건을 물려놓으면 안전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와이퍼 교체 주기 (교체 신호)

와이퍼 교체 주기 및 교체 신호

차량 제조사마다 다르겠지만, 캐스퍼 와이퍼를 포함하여 현대자동차 취급설명서에는 와이퍼 교체 주기를 6개월에서 1년내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다만 교체주기 전에 와이퍼를 작동시켜도 위 사진과 같이 이전보다 깨끗이 닦이지 않고 얼룩이나 빗물이 남아있다면 안전을 위해 그 즉시 교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WRAP-UP

저렴한 가격으로 차량을 정비하실 수 있도록 캐스퍼 와이퍼 교체 방법과 교체 주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문가들에게 정비를 맡기는 것이 당연히 더 좋겠지만 이번 기회에 와이퍼 같은 간단한 소모품은 직접 교체하면서 내 차를 직접 정비한다는 자부심을 가져보시는 건 어떤가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